• 카톡상담
  • 대한중앙블로그바로가기
  • 계약분쟁해결센터
  • 유튜브
  • 전화상담 070-4012-0512

[형사] 공문서위조 징역위기, 선고유예 성공사례!


■ 공문서위조 징역위기, 선고유예 성공사례 ■

 

형사 공문서위조 선고유예 성공사례 이미지 1 

 


1. 사건개요

이번 사건의 의뢰인 A씨는 갓 18세가 되어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던 학생이었습니다. 성인처럼 보이고 싶은 마음에, 해서는 안 될 선택을 하고 말았습니다. 바로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업자에게 돈을 주고 자신의 사진과 인적 사항이 들어간 위조 신분증 제작을 의뢰하여 이를 건네받은 것입니다.


하지만 수사기관의 단속으로 덜미가 잡히게 되었고, A씨는 공문서위조(교사) 및 위조공문서취득 등의 혐의로 형사 입건되었습니다.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으려는 시기에 징역형의 전과가 남을 위기에 처한 A씨는 절박한 심정으로 법무법인 대한중앙을 찾아오셨습니다.

 

 

2.대응방향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초범이니까 벌금 좀 내고 끝나겠지"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형법상 공문서위조죄는 벌금형 선택지가 아예 없으며, 오로지 2년 이상의 유기징역(최대 10년)에 처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즉, 혐의가 인정되면 원칙적으로는 감옥에 가거나, 집행유예를 받아 '빨간 줄(전과)'이 남을 수밖에 없는 매우 무거운 사안입니다.


법무법인 대한중앙은 A씨가 아직 어린 학생이고, 전과가 남을 경우 장래에 치명적인 불이익이 생길 것을 우려하여 최대한의 관용(선처)을 구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의뢰인이 위조 신분증을 범죄 등에 사용하지 않은 점, 만 18세로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나이를 많이 먹은 것처럼 보이기 위해 위조 행위를 저지른 점, 이를 깊이 뉘우치고 있는 점 등을 적극 소명하였습니다.

 

 

3.사건결과

재판부는 법무법인 대한중앙의 주장을 받아들여 선고유예를 결정하였고, 결과적으로 형사처벌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4.변호사 조언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과 같은 공문서를 위조하는 행위는 국가의 증명 기능을 해치는 중대 범죄로 간주되어 10년 이하의 징역형으로 매우 엄하게 다스립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벌금형이 없기 때문에, 안일하게 대응했다가는 초범이라도 징역형의 집행유예 이상의 전과가 남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위조 신분증은 술, 담배 구매를 넘어 보이스피싱, 대포통장 개설 등 강력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커 수사기관이 더욱 엄격하게 수사하는 추세입니다.


만약 본인이나 자녀가 순간의 실수로 위조 사문서/공문서 혐의를 받고 있다면, 사건 초기부터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야 합니다. 단순한 호기심이었음을 입증하고, 재범 가능성이 없음을 법리적으로 설득하여 기소유예나 선고유예와 같은 선처를 이끌어내는 것이 유일한 살길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대한중앙

등록일2025-12-17

조회수213

 
스팸방지코드 :